힘펠 뉴스

[언론공지] : : [‘핫’한 제품&기술(63)] 힘펠 ‘시스템 환기 휴벤C’

등록일 : 2024-12-26 조회수 : 227
공간 맞춤형 환기솔루션,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앞장
 
저소음 모터, 고효율 팬 통해 환기 시에도 정숙한 환경 유지
전열교환기 통해 난방열 최대 82% 회수…에너지절감 실현

 
실내에서 장시간 활동하다보면 머리가 멍해진다는 걸 느낄 때가 있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졌다는 신호다. 그럼에도 겨울, 여름에는 에너지 낭비가 우려되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눈으로 오염물질이 확인되는 만큼 창문을 선뜻 열수 없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기계식 환기시스템이다. 환기전문기업 힘펠도 이러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환기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호에서는 시스템환기제품인 휴벤C를 살펴보고자 한다. / 편집자 주
휴벤C 제품 이미지.
 
시스템 환기란 오염된 내부 공기를 실외로 배출하고, 실외 공기는 필터로 거른 후 실내에 공급하는 장치로, 기계식 환기와 같은 의미다. 공기 중 미세먼지,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한 공기를 공급한다. 이 때 열에너지를 회수하는 전열교환기를 거쳐 냉난방 열을 회수해 에너지 손실을 줄인다.
힘펠이 선보인 시스템 환기가전 휴벤C는 국내 최초 천장 매립 카세트형 시스템환기 제품이다.
휴벤C는 △2단계 필터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환기모드 △간절기에 유용한 바이패스 모드 △공기청정모드 3가지로 실내공기질을 관리한다. 또 실내외 온도 차에 따라 작동하는 자동환기시스템을 갖추고, 필터 점검 시점을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탑재해 필터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각방 실내공기질 관리 용이
무덕트/덕트형 제품으로 구성된 휴벤C는 급·배기 디퓨져를 통해 실내 전체 공기를 빠르게 회수해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을 배출한다. 덕트형 제품은 멀티 확장 분기 방향을 선택해 각 방의 실내 공기질까지 관리할 수 있다.
휴벤C는 프리필터, 헤파필터 2단계를 걸친 고성능 필터시스템을 통해 대기오염 물질 외 매연, 황사, 분진 등 미세먼지를 제거하게 된다. 또 고효율 BLDC(Brushless Direct Current) 모터와 고효율 저소음 팬이 적용돼 소음크기는 40dB이하 수준을 보여준다.
결로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외 온도센서가 온도차를 감지해 열교환운전, 배기운전, 운전정지 등을 작동시키는 자동제어 기능도 탑재했다. 실내외 온도차가 14℃ 이상의 극한모드에서는 급·배기 팬이 정지되고, 실내외 온도차가 10℃ 이상~ 14℃ 이하에서는 급기팬이 주기적으로 약하게 가동된다. 이 외에도 실내 CO₂ 농도를 체크해 자동 환기가 가능한 옵션 기능도 있다.

◇ 초절전 운전 통해 전기 소비 절감
무덕트형 제품 휴벤C3 기준, 전열교환소자를 통해 난방에너지를 최대 82%, 냉방 에너지를 최대 76% 회수해 재활용하는 특징이 있다. 고효율 팬과 BLDC모터를 활용해 국내 동급 대비 최저 소비전력을 구현하는 초절전 운전제품이다.
휴벤C의 환기모드(강풍) 가동 기준, 24시간 가동 시 1개월 전기료는 2800원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 독립형 공기청정기 대비 공간 활용도 우수하다. 천장과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LED 동작이 표시되는 디스플레이를 갖춰 작동 모드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 다양한 용도 건축물에 문제 없이 설치
휴벤C 필터 관리 이미지.
휴벤C 필터 관리 이미지.
 
휴벤C는 22~28평형 규모 공간에 추천하는 시스템 환기가전이다. 실제로 호텔, 펜션과 같은 숙박시설, 오피스텔과 같은 근린생활시설, 타운하우스, 빌라, 단독주택에 설치되고 있다. 특히 다분기 기능을 갖춰 모든 공간을 빠르게 쾌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펜션, 소형 오피스텔 등에서 관심을 갖고 설치하고 있다.
휴벤C를 설치한 한 독채 숙박시설에서는 이용자의 호평이 줄을 잇는다. 해당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관계자는 “숙소 공간에 적합한 사이즈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어서 선택했다”며 “습기, 꽃가루, 벌레 제주지역 환경에 따른 환기 애로사항 해결할 수 있다는 점, 고객이 직관적으로 바로 환기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강조했다.

◇ 손쉬운 관리로 소비자 편의 제고

제주도의 한 녹음실에 설치된 휴벤C 모습.

휴벤C는 나사 조립이 아닌 자석형 커버 고정 방식으로 손쉽게 필터 교체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녔다. 필터는 3~6개월에 한번씩 청소하는 것이 권장사항이다.
급기, 배기 프리필터 청소주기는 약 1.5개월(약 1000시간), 교환주기는 약 5개월(약 4000시간)이며, 헤파필터는 필터오염 60%~70% 도달 기준 3~6개월마다 교환하는 것을 권장한다. 전열교환소자는 약 2년 3개월(약 2만 시간)마다 교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힘펠 관계자는 “휴벤C 제품은 모든 공간에 가장 최적화된 환기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다공간 맞춤형 환기시스템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실내 공간의 쾌적함은 물론 에너지 절감도 가능한 제품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는 높여주고 부담을 낮춰주기에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김주영 기자 

출처. 기계설비신문 https://www.kme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66